한국을 대표하는 인기 스포츠는 단연 프로야구입니다. 2024년 한국 프로야구는 42년 만에 최초로 1000만 관중을 돌파했고, 2025년 역대 최소 경기 300만 관중을 넘어서며 연일 신기록을 쓰고 있습니다. 야구장 예매 방법부터 먹거리, 그리고 한국 야구 열기를 체험하기 좋은 응원석 위치까지 한국 프로야구를 즐기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잠실야구장에 대한 정보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이 교차하는 종합운동장역에는 야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뜨거운 함성 소리와 팡파르로 거리가 떠들썩합니다. 거리에는 응원하는 팀의 유니폼을 입은 팬들이 삼삼오오 짝을 지어 다니고, 현장 예매 티켓을 구하려는 이들로 붐비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잠실종합운동장은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과 1988 서울 올림픽을 치르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올림픽 주 경기장과 야구장, 실내 체육관, 수영장, 학생체육관 등이 있으며, 각종 스포츠 경기는 물론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가 열립니다.
한국은 3월 말부터 10월까지,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리는 곳이 야구장입니다. 현재 KBO 리그에는 10개의 구단이 있는데 그중 서울에 연고를 두고 있는 팀은 3개이며 , 잠실종합운동장 야구장은 엘지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의 홈구장입니다.
동대문야구장을 홈으로 쓰던 MBC 청룡(엘지 트윈스 전신)이 먼저 잠실종합운동장 야구장으로 옮겼고, OB 베어스(두산 베어스 전신)가 충청도에서 서울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잠실종합운동장 야구장에 터를 잡으면서 한 지붕 두 가족이 됐습니다. 두 팀 간 경기는 성적과 무관하게 ‘잠실 라이벌전’으로 불리며 매진 사례가 벌어지곤 합니다.
#KBO 예매 방법 및 응원하기 좋은 좌석
경기 일정은 KBO에서 공식 홈페이지에 사전 공지하며, 보통 7일 전부터 예매가 가능합니다. 예매 시간은 구단마다 다르며 예매는 각 구단의 애플리케이션과 인터파크(엘지 트윈스, 두산 베어스), 티켓링크(삼성 라이온즈), 예스24(롯데 자이언츠, 한화 이글스) 등의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각 사이트는 회원가입이 필수이며, 회원가입 시 한국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등이 필요하다. 외국인의 경우 현장 예매가 가장 편한데, 현장 예매 부스는 경기 시작 2시간 전에 열립니다. 그런데 요즘 야구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 현장 예매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예매하고 기념품으로 지류 티켓을 소장하고 싶다면, 중앙매표소나 무인 발권기에서 지류 티켓으로 발권하면 됩니다.
또한 현재 잠실야구장은 홈팀이 1루측 좌석을, 원정팀이 3루측 좌석을 관중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좌석은 프리미엄석, 테이블석, 익사이팅존과 블루석, 오렌지석, 레드석, 네이비석, 그린석으로 나뉩니다. 투수와 포수의 볼 배합이 보고 싶다면 홈 플레이트 뒤쪽의 프리미엄석을, 응원의 열기를 느끼고 싶다면 오렌지석을, 홈런볼의 행운을 잡고 싶다면 외야의 그린석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잠실운동장 내 먹거리 & 주변 먹거리
야구 경기하면 먹거리를 빼놓을 수 없는데 다른 스포츠에 비해 경기 시간이 길고, 이닝 교체 타임 등 관람객도 쉴 수 있는 시간이 많아서 먹거리 문화도 함께 발달하였습니다. 잠실종합운동장 야구장 내에는 편의점과 패스트푸드점은 물론 삼겹살 정식, 김치말이국수, 떡볶이, 만두 등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며, 커다란 통에 시원한 맥주를 지고 다니며 잔으로 판매하는 ‘맥주 보이’도 있으니 야구장 맥주 마니아들 은번쯤 이용해 보는 것도 야구장의 재미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잠실 운동장 주변 잠실 새마을 전통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를 더 할 것입니다. 1970년대에 형성된 잠실 새마을 전통시장은 신선하고 다양한 먹거리로 오랫동안 인근 주민들의 식탁을 책임져왔습니다. 몇 해 전 정비 사업을 통해 아케이드가 설치되고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되면서 쇼핑 환경이 쾌적하게 변했습니다. 잠실 새마을 전통시장의 인기 먹거리로는 수제만두 전문점 파오파오의 새우만두와 깻잎을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 깻잎 닭강정이 대표적입니다. 두 상점 앞에는 항상 웨이팅 하는 사람들로 줄이 길게 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떡볶이와 튀김, 초밥과 활어회, 족발과 보쌈, 전과 떡, 수제 강정 등 TV 프로그램에 소개된 검증된 맛집이 즐비합니다. 또한 모든 메뉴는 1만원 내외라 가성비 역시 뛰어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